1990년대 교육의 특징

작성일
2009-02-17
조회수
4337
작성자
관리자
1990년대 교육의 특징은 먼저 특성 있는 전문교육의 강화라고 할 수 있다. 1995년도의 응급구조사 양성반을 필두로 긴급구조관리자반 및 실무자반, 구조대장반 등 전문교육이 강화되었다. 특히 소방안전지도교사반처럼 몇몇 과정을 해당 부서로부터 과정개설을 지정 받아 운영한 것은 소방학교의 교육이 타 교육기관에 비해 특성 있는 교육으로 인정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준 좋은 예였다. 이렇게 전문교육이 특성화 될 수 있었던 기반은 바로 실기ㆍ실습장의 확충에 있었다. 위험물시설 실습장, 응급구조교육관, 암벽구조훈련장, 붕괴ㆍ매몰훈련장, 소방전산통신지령시스템훈련장, 화재조사 실습장 등의 완공으로 실기ㆍ실습이 가능해졌기 때문이었다. 두 번째 특징은 현장체험교육의 확대이다. 소방공무원의 실기ㆍ실습 뿐 만 아니라 민간인, 대학생 등의 수탁과정에 대해서도 이론보다는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는 교과목이 주를 이루어 교육의 전반을 형성하게 되었다. 소방현장체험반 뿐만 아니라 민간 기업체에서의 수탁교육 그리고 국방부 및 경찰청 등에서의 수탁교육도 모두 현장체험위주로 진행이 된다. 이러한 현장체험교육은 모든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으며 이러한 좋은 반응에 힘입어 2000년도에도 반영되게 된다.
1990년대 교육의 특징은 먼저 특성 있는 전문교육의 강화라고 할 수 있다. 1995년도의 응급구조사 양성반을 필두로 긴급구조관리자반 및 실무자반, 구조대장반 등 전문교육이 강화되었다. 특히 소방안전지도교사반처럼 몇몇 과정을 해당 부서로부터 과정개설을 지정 받아 운영한 것은 소방학교의 교육이 타 교육기관에 비해 특성 있는 교육으로 인정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준 좋은 예였다. 이렇게 전문교육이 특성화 될 수 있었던 기반은 바로 실기ㆍ실습장의 확충에 있었다. 위험물시설 실습장, 응급구조교육관, 암벽구조훈련장, 붕괴ㆍ매몰훈련장, 소방전산통신지령시스템훈련장, 화재조사 실습장 등의 완공으로 실기ㆍ실습이 가능해졌기 때문이었다. 두 번째 특징은 현장체험교육의 확대이다. 소방공무원의 실기ㆍ실습 뿐 만 아니라 민간인, 대학생 등의 수탁과정에 대해서도 이론보다는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는 교과목이 주를 이루어 교육의 전반을 형성하게 되었다. 소방현장체험반 뿐만 아니라 민간 기업체에서의 수탁교육 그리고 국방부 및 경찰청 등에서의 수탁교육도 모두 현장체험위주로 진행이 된다. 이러한 현장체험교육은 모든 참여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으며 이러한 좋은 반응에 힘입어 2000년도에도 반영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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