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창의적 · 전문적 정예 소방관 육성

  • 전문구급 강사 트레이닝
    전문구급 강사 트레이닝 과정을 개요, 교육목표, 개발역량에 따라 나열한 표입니다.
    개요
    • 회당인원 : 40명
    • 기간 : 1주
    • 대 상 : 구급교관, 구급강사
    • 횟수 : 1회
    • 비고 : 집합
    • 선행학습 : 해당사항 없음
  • 전문구급대원 I
    전문구급대원 I 과정을 개요, 교육목표, 개발역량에 따라 나열한 표입니다.
    개요
    • 회당인원 : 40명
    • 기간 : 4주
    • 대 상 : 응급구조사1급 또는 간호사로 현장실무(구급대근무) 2년 이상
    • 횟수 : 1회
    • 비고 : 집합
    • 선행학습 : 해당사항 없음
    • 평 가 : 실습실기 평가 90%, 생활평가 10%
    교육목표
    • 현장 응급처치 능력에 필요한 기초지식 및 기초술기 습득
    • 중증환자 현장처치 및 다수사상자 대응 능력에 필요한 기초지식 및 기초술기 습득
    개발역량
    • ① 전문심장소생술(ACLS)
    • ② 응급기도관리(Difficult Airway & IV)
    • ③ 외상응급처치술(PHTLS·EPIC-TBI)
    • ④ 다수사상자 대응(ADLS)
  • 전문구급대원 II
    전문구급대원 II 과정을 개요, 교육목표, 개발역량에 따라 나열한 표입니다.
    개요
    • 회당인원 : 39명
    • 기간 : 1주
    • 대 상 : 전문구급대원 I 과정 수료자
      (한시적 병원임상수련과정 수료자 포함)
    • 횟수 : 4회
    • 비고 : 집합
    • 선행학습 : 해당사항 없음
    • 평 가 : 학습평가 30%,실습실기 평가 60%, 생활평가 10%
    교육목표
    • 구급 현장상황과 유사한 시뮬레이션 실습을 통하여 현장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응급처치 술기 역량을 향상한다.
    개발역량
    • ① 지휘체계의 이해
    • ② 지휘활동의 이해
    • ③ 사고현장 안전관리 역량
  • 전문구급대원 III
    전문구급대원 III 과정을 개요, 교육목표, 개발역량에 따라 나열한 표입니다.
    개요
    • 회당인원 : 39명
    • 기간 : 1주
    • 대 상 : 전문구급대원 II 과정 수료자
      (한시적 병원임상수련·전문술기 2과목 모두 이수자 포함)
    • 횟수 : 4회
    • 비고 : 집합
    • 선행학습 : 해당사항 없음
    • 평 가 : 실습실기 평가 90%, 생활평가 10%
    교육목표
    • 특수집단군의 전문소생술 및 전문 술기 중증환자 임상추론능력 숙달
    개발역량
    • ① 특수집단군 응급처지 능력에 필요한 기초지식 및 기초술기 습득
    • ② 특수집단군 응급처치 SOP 작성 능력 향상
  • 구급지도관 양성
    구급지도관 양성 과정을 개요, 교육목표, 개발역량에 따라 나열한 표입니다.
    개요
    • 회당인원 : 40명
    • 기간 : 2주
    • 대 상 : 전문구급대원 III 수료자
      (한시적 병원임상수련·전문술기 과정 수료자 포함)
    • 횟수 : 6회
    • 비고 : 집합
    • 선행학습 : 해당사항 없음
    • 평 가 : 연구과제 평가 90%, 생활평가 10%
    교육목표
    • 구급대원 상시 교육 기반을 위한 사내강사 양성
    개발역량
    • ① 구급정책 방향 이해
    • ② 4대 중점 시뮬레이션 강사 역할 수행
    • ③ 강사로서 강의 능력 및 스킬 배양
  • 구급 상황관리
    구급지도관[중급] 과정을 개요, 교육목표, 개발역량에 따라 나열한 표입니다.
    개요
    • 회당인원 : 40명
    • 기간 : 3일
    • 대 상 : 업무담당자
    • 횟수 : 2회
    • 비고 : 원격
    • 선행학습 : 해당사항 없음
    • 평 가 : 해당사항 없음
    교육목표
    • 구급대원 상시 교육 기반을 위한 사내강사 양성
  • 감염병대응Ⅰ(이론)
    감염병대응Ⅰ(이론) 과정을 개요, 교육목표, 개발역량에 따라 나열한 표입니다.
    개요
    • 회당인원 : 40명
    • 기간 : 3일
    • 대 상 : 구급대원
    • 횟수 : 2회
    • 비고 : 원격
    • 선행학습 : 해당사항 없음
    • 평 가 : 해당사항 없음
  • 감염병대응Ⅰ(실습)
    감염병대응Ⅰ(실습) 과정을 개요, 교육목표, 개발역량에 따라 나열한 표입니다.
    개요
    • 회당인원 : 40명
    • 기간 : 3일
    • 대 상 : 구급대원
    • 횟수 : 2회
    • 비고 : 원격
    • 선행학습 : 해당사항 없음
    • 평 가 : 해당사항 없음
  • 감염병대응Ⅱ(실습)
    감염병대응Ⅱ(실습) 과정을 개요, 교육목표, 개발역량에 따라 나열한 표입니다.
    개요
    • 회당인원 : 39명
    • 기간 : 3일
    • 대 상 : 구급대원
    • 횟수 : 2회
    • 비고 : 집합
    • 선행학습 : 해당사항 없음
    • 평 가 : 해당사항 없음
  • 응급구조사 1급 양성
    응급구조사 1급 양성 과정을 개요, 교육목표, 개발역량에 따라 나열한 표입니다.
    개요
    • 회당인원 : 20명
    • 기간 : 5주
    • 대 상 : 응시자격자
    • 횟수 : 1회
    • 비고 : 혼합
    • 선행학습 : 해당사항 없음
    • 평 가 : 학습평가 45%, 실시실습 평가 45%, 생활평가 10%
    교육목표
    • 응급구조사 1급 자격 취득을 통한 119구급대 전문성 확보 및 자질 향상
    • 소방공무원으로서 기본적인 응급처치 능력 배양
    개발역량
    • (지식분야) 신체의 기본적인 해부학적 구조 및 생리학적 구조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함양 및 손상기전, 질별에 대한 정의를 이해할 수 있다.
    • (술기분야) 내과적/외과적 환자를 만났을 때 기본적인 환자평가 및 응급처치를 시행할 수 있다.
    • (자격분야) 응급구조사 1급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 자질을 햠양한다.
  • 다수사상자 구급대응
    다수사상자 구급대응 과정을 개요, 교육목표, 개발역량에 따라 나열한 표입니다.
    개요
    • 회당인원 : 40명
    • 기간 : 1주
    • 대 상 : 구급계장 또는 구급팀장
    • 횟수 : 1회
    • 비고 : 집합
    • 선행학습 : 해당사항 없음
    • 평 가 : 해당사항 없음
    교육목표
    • 재난 및 다수사상자 발생사고시 구급 대응 절차(분류·처치·이송)를 숙지 할 수 있도록 한다.
    개발역량
    • ① 재난응급의료 체계 이해
    • ② 중증도 분류 개념 이해
    • ③ 구급 대응 역량 강화
  • 응급구조사 2급 양성
    응급구조사 2급 양성 과정을 개요, 교육목표, 개발역량에 따라 나열한 표입니다.
    개요
    • 회당인원 : 30명
    • 기간 : 10주
    • 대 상 : 간부후보생
    • 횟수 : 1회
    • 비고 : 집합
    • 선행학습 : 해당사항 없음
    • 평 가 : 학습평가 45%, 실시실습 평가 45%, 생활평가 10%
    교육목표
    • 응급구조사 2급 자격 취득을 통한 119구급대 전문성 확보 및 자질 향상
    • 소방공무원으로서 기본적인 응급처치 능력 배양
    개발역량
    • (지식분야) 신체의 기본적인 해부학적 구조 및 생리학적 구조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능력 함양 및 손상기전, 질별에 대한 정의를 이해할 수 있다.
    • (술기분야) 내과적/외과적 환자를 만났을 때 기본적인 환자평가 및 응급처치를 시행할 수 있다.
    • (자격분야) 응급구조사 2급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 자질을 햠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