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회목적

119소방정책컨퍼런스 목적

소방조직내부의 연구분위기 조성 · 확신과 소방행정 환경변회에 대한 대응능력의 배영, 그리고 소방조직과 소방관련대학 및 단체와의 유기적인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함이다.

과거 소방정책컨퍼런스 사진
논문심사

각 시·도에서 자체 컨퍼런스를 통해 우수작을 선발한 후 중앙대회에 제출한다. 중앙대회에서는 1차 논문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통해 종합 우수작을 선발 1차 논문심사에서는 연구내용의 적절성, 창의성, 실용성, 효과성을 중점으로 심사하며 2차 발표심사에서는 발표수준, 논리의 일관성, 청중 반응도, 답변능력을 중점적으로 심사 평가한다. 1차 심사는 3명 2차 심사는 3~5명으로 대학교수와 소방방재청 소속의 계장급 이상의 소방공무원을 위촉하여 평가한다.

자체연구반
연구반은 책임 연구관을 포함하여 6~7명 정도이며 늘어나는 추세이다. 책임 연구관 대부분 소방서장(소방정급)이 담당하였으며 소속관서의 우수직원들이 연구원으로 편성되어 논문을 작성한다. 소방기관뿐만이 아닌 한국소방안전협회 및 한국소방검정공사도 대회에 참여하여 소방기관과의 공동 발전을 추구한다.
우수작 수상

우수작에 대해서는 기관표창을 한다. 일선 소방관서가 보다 적극적으로 연구ㆍ연찬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게 하고 소방정책컨퍼런스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욕을 불러 일으키기 위한 동기부여를 그 목적으로 한다. 1위는 대통령상, 2위는 국무총리상, 3~8위는 국민안전처장관상을 수여한다

사후조치
논문심사에서 통과된 자료는 소방정책컨퍼런스 당일 발표와 공개토론 등을 통해 학술로서의 가치를 인정 받게 되고 이는 다시 중앙소방학교 서무과에서 우수연구논문집으로 발간되어 배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