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홀 찾아라" 강릉시-강원도립대, 공동탐사 시행

작성일
2025-12-18
조회수
8
작성자
admin
"싱크홀 찾아라" 강릉시-강원도립대, 공동탐사 시행
도로 안전 확보 GPR 공동탐사…과학적 조사기법으로 시민 안전 강화

(강릉=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강원 강릉시는 강원도립대학교와 함께 도로 안전 확보를 위한 공동탐사를 시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시와 강원도립대는 지역 도로 안전 확보를 위해 도심 주요 도로를 대상으로 지표투과레이더(GPR) 공동탐사를 실시, 노면 하부 공동(空洞) 및 지반 이상 여부를 사전에 점검하고 도로 침하 사고 예방을 위한 선제 안전관리에 나섰다.
이번 공동탐사는 교통량이 많고 시민의 이용 빈도가 높은 강릉대로와 동해대로에 대한 정밀 탐사가 이루어졌다.

탐사는 육안 조사와 함께 GPR 장비를 활용해 노면 하부의 반사파 특성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수행, GPS 연동을 통해 지반 이상 의심 지점을 정확히 위치화해 향후 관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강릉시는 이번 탐사 결과를 토대로 대상 구간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추가 GPR 탐사를 단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필요시 정밀 지반조사 및 복구계획을 수립해 도로 안전성을 체계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주홍 도로과장은 "이번 공동탐사는 과학적 장비를 활용해 도로 위험 요소를 사전에 파악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라며 "안전한 도로 환경 조성을 위해 정밀 조사와 체계적인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yoo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평가 통계보기
  • 평가 의견

    ( 현재 페이지에 대한 평가 의견을 올려주세요.
    의견에 대한 답변은 올리지 않으며, 질의 등은 국민신문고로 등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